유아독존

귀신의 정의

원시인62 2011. 12. 7. 15:55

 

귀신(鬼神)의 정의

 

귀신(鬼神)이란 귀(鬼)와 신(神)을 합해서 부르는 말이다.

즉, 귀는 땅(地)의 호흡(呼吸)을 의미하며, 신은 하늘(天)의 호흡(呼吸)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귀는 음(陰)이고, 신은 양(陽)이다.

 

중용에서는 이렇게 귀신을 서양의 고스트(유령)와는 차원이 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동양정신과 서양정신의 차이이다. 서양정신은 하나님사상 즉 하늘(天)에 대한 공경만이 존재하고 땅(地)에 대한 공경이 없다.

 

 

 

동양에서는 어떤 일이나 행사를 할 때에 반드시 천지(天地)에 대한 예(禮) 즉 제(祭)를 행한다. 크게는 나라에서 지내는 천제(天祭)와 종묘사직(宗廟社稷)에 대한 제사(祭祀)를 지낸다. 여기서 사직(社稷)의 글자풀이를 보면 사(社)란 제(祭)의 약자 시(示)와 지(地) 즉 땅의 한자 토(土)를 합쳐 만든 글자이며, 직(稷)이란 땅에서 자라는 가장 신성한 열매인 쌀(米)과 밭(田)과 밭에서 일을 하는 부릴(일할) 역(役)을 합친 글자이다. 즉 땅에서 가장 신성한 소출인 쌀을 생산하는 관리들이 하늘에 제사를 올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늘을 대신하는 임금(君 혹은 天子)이 하늘에 대한 제사를 천제단(天祭壇)에 올리고, 땅에 대한 제사를 사직단(社稷壇)에 올리는 것이다.

 

동양은 이렇게 하늘과 땅을 두루 살피며 공경하면서 살아온 것이다. 그러나 서양은 오로지 유일신인 하느님에 대한 공경으로 하늘에 대한 경외감과 공포, 두려움을 표현해 왔던 것이다.

 

 

 

다시 귀신(鬼神)에 대한 정의로 돌아가서 귀(鬼)는 호흡(呼吸)의 흡(吸-들이쉼 즉 死)요 신(神)은 호흡의 호(呼-내쉼 즉 生)이다. 또한 귀(鬼)는 오후(午後-밤)이며 신(神)은 오전(午前-낮)이다. 귀(鬼)는 가을(秋), 겨울(冬)이요 신(神)은 봄(春), 여름(夏)이다. 이를 도표화하면 다음과 같다.

귀(鬼)

땅(地)

음(陰)

吸(들이쉼)

죽음(死)

秋, 冬

신(神)

하늘(天)

양(陽)

呼(내쉼)

삶(生)

春, 夏

 

결국 동양사상에서는 절대적인 어떤 실체인 신(神-서양의 유일신)을 믿는 것이 아니라 우주(宇宙)의 조화(造化)에 의해 발생되는 모든 경이로운 현상 자체를 신(神-형이상학적 상징)이라 표현한 것이다. 이 신(神)에 대응하는 조화로 귀(鬼)를 표현한 것이다. 다시 말해 동양사상에서는 귀신을 눈에 보이는 어떤 실체의 존재가 아닌 음과 양의 조화에 의한 자연현상 전체를 귀신이라 보는 것이다. 따라서 동양의 귀신이란 서양의 유령같이 눈에 보이는 존재가 아닌 어떤 형이상학적 존재로써의 음양의 조화 자체를 말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동양사상에서는 절대적 존재로써의 신(神-서양사상에서 말하는 유일신)이란 없다. 동양사상에서의 신(神)이란 인간과 하늘과 땅과 자연의 어우러짐에 의한 우주의 오묘한 자연현상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결국 우리민족의 천지인 사상(天地人 思想)이 그 귀결점이 되는 것이다. 하늘과 땅과 그 사이에서 양쪽을 공경하고 소통시켜 주는 인간의 존재가 삼위일체화(三位一體化)하여 자연스럽게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현상이라는 것이다.

 

참조 : 중용(공자) 귀신편, 천부경의 원리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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